이베이에서 신규 상품을 등록하게 될 때 리스팅 하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해볼게요.
메뉴는 My ebay에서 Selling Manager를 클릭하고 Draft, Draft listing, Create listing, single listing 순서로 메뉴를 찾아 나가면 상품을 등록하는 화면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이베이에서 네가 판매하고 있는 상품이 무엇이냐 하고 Tell us what you are selling이라고 되어 있는 곳에서 카테고리를 설정합니다.
여기서 카테고리를 설정하고 create your listing에서 본격적인 상품 정보를 입력하고 review your listing에서 내가 등록 한 최종 상품을 확인한 후 상품 등록을 완료하면 됩니다. 카테고리를 설정할 때 어떤 카테고리를 설정하냐에 따라 상품에 대한 세부 정보를 입력할 때 질문하는 질문 문항들이 달라지게 됩니다.
신발이 되었을 때는 사이즈, 색깔과 같은 정보를 물어볼 것이고 노트북이라고 한다면 cpu, 램과 같은 정보를 물어볼 것입니다. 카테고리 설정할 때 키워드를 검색하게 되면 연관검색어도 같이 보일 텐데 그것은 그냥 참고만 할 뿐 크게 신경 쓰지 않아 도 됩니다. 카테고리를 설정하고 나면 본격적인 상품 세부 정보를 입력하는 단계로 넘어갑니다.
제목과 내용, 사진, 스펙 등의 정보를 입력하게 됩니다. 제목에는 영어로 써야 하고 대소문자를 구분해서 써주는 것이 좋은데 이것은 검색엔진과는 상관이 없고 사용자가 읽기 편 하게, 보기 좋게 하기 위해서 구분하는 것이 좋습니다. 별표로 되어 있는 항목들은 당연히 필수적으로 입력해야 하는 항목들이죠. Condition에서는 내 제품이 새 제품인지 아닌지를 선택할 수 있도록 되어 있는데 새 제품을 판매하는 사람들은 신경 써서 새 제품임을 선택해야 합니다.
Add photos에서는 browser를 클릭해서 내가 컴퓨터에 저장해 놓았을 사진 12장을 업로드하면 됩니다. UPC 항목에서는 바코드를 입력하도록 되어 있는데 굳이 없으면 does not apply를 선택해서 입력하지 않아도 됩니다. Brand의 경우도 고르도록 되어 있는데 없을 가능성이 높고 없다면 Unbranded를 선택하면 됩니다. 그리고 details 항목에서는 상세페이지 개념의 입력항목이 되겠는데 나의 상품의 특징과 공지사항을 올리면 됩니다.
공지 사항은 미리 준비한 html 형태로 된 공지사항을 넣으면 됩니다. 상품을 올릴 때 중요한 구분 값은 경매가 방식이나 고정가 방식이냐인데 경매가 방식의 경우는 starting price를 입력하는 것이 있고 buy it now price 항목이 있는데 이것은 고객이 원하면 경매가가 끝날 때까지 기다리지 않고 바로 구매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서비스인데 이때 바로 구매하는 고객은 얼마에 살 수 있는지 입력할 수 있습니다. 물론 경매 시작가의 30% 이상의 가격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경매가 방식에서 1일 단위의 경매가 방식은 판매로 인한 피드백이 5점 이상이어야지만 나타나므로 피드백 5점 이상이 되었을 때 할 수 있습니다. 입력하는 항목에는 donation 항목도 있으므로 판매자의 판단하에 설정하거나 설정하지 않으면 됩니다. 이베이는 미국 사람들이 가장 많이 사게 됩니다. 사이트도 미국이고요.
그래서 경매 시작 시간과 종료시간도 미국에 맞춰 주는 것이 좋습니다. Add or remove opion에서 format and price에서 scheduled start에 체크하면 시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고정가 방식은 But it now price, 로 원가와 마진 수수료 그리고 배송비는 별도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격 흥정 기능, 네고 요청 기능인 Best offer 기능도 있는데 automatically accpet 기능으로 바로 승낙될 수 있는 가격을 설정할 수 있고 진상 고객을 막기 위해서 automatically decline offer 가격도 설정하여 얼마 밑으로는 자동 거절될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