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작권 개념 바로 알기
저작권(Copyright) 뜻과 개념에 대해서 먼저 아래 버튼을 통해서 내용을 확인해보세요.
저작권 개념 세부 내용
저작권의 개념에 대해서 이야기해보아요.
저작권(CopyRight) 개념은 창작자의 저작물에 대해 가질 수 있는 법적인 권리입니다. 저작권은 창작함과 동시에 발생하고 저작권을 얻기 위해서 절차를 거치는 개념이 아니라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권리의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별도로 등록한다면 더 강력한 보호를 받을 수 있고 추정력과 대항력이 생기게 됩니다.
저작권은 독점적이면서 배타적인 권리이고 저작권은 인격권과 재산권으로 분류되는데 일반적으로 이야기하는 저작권은 저작재산권을 의미합니다.
저작권과 대비되는 개념에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개념이 있습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Creative Commons)는 저작물의 재사용을 허가하는 조건에 대해서 저작자가 스스로 표현할 수 있도록 하는 개념입니다.
저작권은 저작권법에 의해서 보호를 받습니다. 저작권의 대상이 되는 예는 콘텐츠, 이미지, 그림, 영화, 컴퓨터 소프트웨어, 소스코드 등이 있고 시사 보도나 국가가 공시한 자료들은 저작권 대상이 될 수 없습니다. 만약 저작권에 위배될 경우 5년 이하의 징역이나 5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질 수 있습니다.
저작권과 관련해서는 애매하고 모호한 부분이 많을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분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분쟁을 조정하는 기구로 한국저작권위원회가 설립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은 저작자가 살아 있을 동안 유지되고 사망한 이후에도 50년간 유지됩니다. 기간에 대해서는 국가마다 다릅니다.
저작권(Copyright)은 창작물에 대한 권리를 보호하는 법적 개념입니다. 저작권(Copyright)은 예술 작품, 음악, 문학 작품, 소프트웨어, 영상물 등 다양한 형태의 창작물에 적용됩니다. 저작권은 창작자가 아닌 다른 사람들이 해당 작품을 무단으로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일반적으로, 저작권은 저작물이 생성되자마자 자동으로 자연적으로 발생하게 되며 저작권을 위한별도의 등록이나 특별한 절차 없이 바로 적용됩니다. 하지만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 등록을 통해 저작권을 보다 강력하게 보호 받고 적용할 수도 있습니다.
저작권은 보통 일정 기간 동안 유지되며, 그 기간은 저작자가 살아 있을 동안 기본적으로 유지되고 사망 이후에는 50년 또는 70년간 유지됩니다. 사망 후 유지기간은 국가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저작권 보호 기간이 지나면 해당 작품은 공공재로 간주되어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될 수 있습니다.
국제적 저작권 보호 협약(베른 협약) 개념 보러 가기 >
저작권(Copyright)은 창작자에게 창작물을 공개하고 이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면서 동시에 그에 대한 공정한 보상을 보장합니다. 저작권은 창작자와 사회 전체 간의 이해관계와 발전에 대한 균형을 유지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