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작전 영화 소개
넷플릭스에서 서울대작전 영화가 인기다.
영화 순위 1위에 올랐다가 지금은 다시 내려갔지만 그래도 계속 영화 순위 10위 안에 들고 있다. 특히 넷플릭스 영화 서울대작전이 인기가 많은 이유는 화려한 출연진 때문이다.
이렇게 화려한 출연진 가지고 넷플릭스는 이렇게까지 밖에 못했나 하는 평도 있지만, 그래도 넷플릭스 영화 서울대작전은 상당히 재밌고 의미가 있는 것 같다.
서울대작전 영화 줄거리
1988년 서울 올림픽을 앞두고 엄청난 운전 실력을 갖춘 운전자 동욱(유아인)과 정비 전문가들로 구성된 팀이 특수 위장 작전을 위해 투입 배치된다. 1988년 대 고위 공무원의 대규모 자금세탁 조직을 드러내고 해체하는 게 작전 목표다.
1988년의 우리나라 서울 패션은 전 세계적으로 열광하는 올림픽을 앞두고 올드스쿨이다. 음악은 감성으로 가득 차 있었다. 그리고 레이싱은 세계 최강이었다. 상계동 최고팀은 거부할 수 없는 제안을 받고 VIP 비자금 수사 작전에 투입된다.
세계 최강의 드리프터 주인공 동욱(유아인)과 여자들에게 인기가 많고 잘생긴 S.P.Y DJ 우삼(고경표), 당시 내비게이션이 없다 보니 내비게이션 역할을 한 서포터 복남(이규형), 바이크를 잘 타고 변신을 잘하는 여동생 윤희(박주현), 상계동의 맥가이버라고 불리는 중기(옹성우)가 등장한다.
이게 진짜 분위기를 내는 바이브라고 하며 아메리칸드림을 꿈꾸는 상계동 슈프림팀이 비자금을 실어 날으며 서울을 누비고 대한민국 검찰을 돕니다.
넷플릭스가 화제작 서울대작전은 2022년 8월 26일에 개봉했다. 이 영화는 1988년 세계인의 축제인 올림픽이 열렸을 때 희망과 열정이 넘쳤던 서울을 배경으로 한 레이싱 액션 어드벤처 영화다.
한국 현대사에서 가장 뜨거운 1988년을 배경으로 힙합 멤버들이 VIP 비자금 수사에 휘말리는 이야기를 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감독은 문현성 감독이다. 전작에서 장르 변형을 시도한 감독인 만큼 1980년대를 배경으로 당시의 구학파 힙합 문화를 어떻게 접목시킬지 기대되었던 영화이다.
서울대작전 영화 등장인물 소개
서울대작전에 나오는 인물들을 소개한다. 캐릭터가 많으니까 한 명씩 소개한다.
유아인(동구 역)
먼저 유아인은 빵구 패밀리의 우두머리이자 최강의 드리프트인 동욱을 연기한다. 확실한 스타일을 가진 캐릭터로 아메리칸드림을 꿈꾸는 힙한 캐릭터다. 그만의 스타일과 누구에게도 굴복하지 않는 강한 깡다구로 무장한 인물이다. 데뷔 때부터 잘생겼다는 배우로 유명했던 유아인은 영화에서 빛을 발할 수 있는 캐릭터를 거의 만나지 못했다. 하지만 이번에 서울대작전을 통해서 만난 것 같다는 평이다.
고경표(우삼 역)
고경표가 우삼 역을 맡았다. 우삼은 신학 대학교를 졸업했지만 입으로만 할렐루야를 부르는 자유로운 영혼을 가진 DJ이다. 이 작품에서는 서울의 패션을 담당할 뿐만 아니라 빵구 가족과 따로 움직이며 중요한 일을 하게 된다. 2022년에는 배우 고경표는 말 그대로 노고에 뚜렷한 성과를 내고 있다. 고경표는 드라마 '월, 수, 금, 화, 토'까지 성과를 낸다면 최고의 한 해를 보낼 수 있을 것이다.
이규형(복남 역)
이규형은 서울의 지리를 완벽하게 아는 인간 내비게이터 복남 역을 맡았다. 택시기사로서 상계동 크루와 빵구팸의 맏형이기도 하다. 동욱과 함께 드리프트 장면의 핵심 캐릭터이기도 하다. 천의 얼굴을 가진 이규형처럼 코믹 캐릭터 소화에도 능하다.
박주현(윤희 역)
박주현은 동욱의 여동생이자 오토바이 바이크 동호회 회장 윤희를 연기한다. 변신의 천재라고 할 수 있지만 옷을 갈아입는 것만으로도 다양한 캐릭터를 소화해낸다. 박주현은 쿨한 매력을 보여준다. 넷플릭스 '휴먼 클래스'를 통해 주연 배우로 떠오른 박주현이 한 캐릭터를 소화해 냈다.
옹성우(준기 역)
옹성우는 막내 준기 역을 맡았다. 동욱이한테는 동생 같으면서 동욱이 옆에 있는 캐릭터이다. 그는 맥가이버 같은 스킬을 가지고 있어서 팀에게 중요한 역할이다. 준기는 장난꾸러기 매력이 넘치고 캐릭터가 배우 옹성우도 잘 어울린다. 그의 얼굴을 보면 그가 장난꾸러기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옹성우의 첫 장편 데뷔작은 '인생은 아름다워'가 뒤로 밀리면서 서울대작전이 되었다.
문소리(강 회장 역)
서울대작전에는 고위 공무원과 권력층인 강 회장이 있다. 강 회장은 배우 문소리가 연기했는데, 강 회장은 국내 비공식 이인자이자 VIP의 비밀 권력자이다. 단아한 외모와 달리 사채 시장의 큰손으로 유명하며 이 실장과 비슷하거나 같은 잔혹성을 지녔다. 서울대작전 영화의 중심적인 악당이다. 문소리의 악역 연기가 훌륭하다.
김성균(이 실장 역)
김성균이 이 실장 역으로 출연한다. 강 회장과 함께 빵구 패밀리와 대립하고 갈등을 빚는 핵심적인 투톱 악당이다. 그는 VIP들의 비밀자금 수송과 검은돈 세탁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군인 출신의 인물이다. 김성균의 믿고 보는 악역 연기를 통해 극적 긴장감이 더해진다.
오정세(안검사 역)
빵구 패밀리를 끌어들여 VIP 비자금을 쫓는 안 검사 역을 오정세가 맡았다. 그들은 비공식적인 임무를 수행하기 위해 온다. 처음에는 좋지 않은 관계였지만 나중에는 좋은 인연으로 얽히게 되었다.
정웅인(부장검사 역)
배우 정웅인은 부장검사 역할로 나온다. 정웅인은 악당으로 여겨질 수 있지만 실제 악당은 아니다.
송민호(갈치 역)
배우 송민호가 출연하며 갈치 역할을 한다. 빨간색 삼선 아디다스 운동복을 입고 다른 두 명과 함께 빵구 패밀리와 처음에는 대립하는 역할이지만 나중에는 빵구 패밀리를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항상 동욱에게 져서 라이벌 의식을 갖고 항상 덤비지만 지는 캐릭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