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부경제 개념에 대한 이해
외부경제의 개념에 대해서 이야기해봅시다.
외부경제(External economy)는 경제주체의 행동이 다른경제 주체에게 긍정적인 이득을 주는 것을 의미해요. 외부 경제는 시장 거래의 규칙에 의해서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제3자의 경제 행위가 좋은 영향을 주어서 결과적으로 이익을 주는 경우입니다. 외부 경제의 반대말은 외부불경제입니다.
외부불경제(External diseconomy)는 경제주체의 행위가 다른 경제주체에게 부정적인 손해를 주는 것입니다. 외부 불경제는 대기오염과 같이 다른 사람에게 피해와 손해를 주는 것입니다. 외부 경제 효과는 시장 기구가 작동되지 않는 경우입니다.외부경제는 제3자가 될 수 있고 사회가 될 수 있는데 이러한 다른 경제 주체에게 이익을 주게 됩니다.
외부경제는 기업이나 개인이 자원, 기술, 정보를 공유하고 협력하는 경제적인 상황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협력과 공유는 경제 주체들 상호작용을 강화시켜서 경제의 효율성과 생산성을 증진시키는 효과를 발생시킵니다.
외부경제는 특정한 기업이나 산업의 생산 활동이 해당 기업이나 산업의 외부에 있는 다른 경제주체들에게 좋은 영향을 미치는 현상입니다. 외부경제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경우랑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있는 것입니다. 긍정적인 외부경제는 생산자가 환경 보호에 투자하여 생산과정에서 발생하는 오염을 줄이는 활동을 할 경우 해당 지역의 사회에 있는 전체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외부불경제는 이와 반대로 공장의 공해 배출이 주변 환경을 악영향을 미치는 경우입니다. 이로 인해서 주변 시민들의 건강을 해치고 토지와 물과 같은 자원의 손상을 발생시키기 때문에 외부의 경제주체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입니다.
외부경제에 대해서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콘텐츠를 확인해주세요. 외부경제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