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용어와 개념들

완전고용이란? 현실에서 0 퍼센트 실업률은 없다

by 미스터케이티취미 2023. 7. 30.
반응형

완전고용 개념에 대한 이해

완전고용
완전고용

 

 

 

완전고용의 개념에 대해서 이야기해봅시다.

 

 

 

완전고용(Full Employment)은 노동을 하고자 하는 의지를 가지고 있고 노동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는 취업을 하고자 하는 취업 희망자가 모두 고용된 상태를 의미합니다. 경제학 관점에서는 노동의 수요와 공급이 균형을 이루는 일치 점에 있는 상태를 뜻합니다. 사실상 현실에서는 실업률 0%인 상태는 없습니다. 현실적으로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사회에서 실업자 수의 비율이 3~4%면 완전고용이라고 합니다.

 

 

 

 

 

 

실업의 경우 구조적 실업과 마찰적 실업이 늘 존재하기 때문에 항상 실업은 존재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완전 고용에서는 자연실업률에 해당하는 실업자를 대상으로 하고 일하려고 하는 의사가 없거나 일할 수 있는 능력이 없는 사람들이 고용되지 않는 상태라고 하더라도 이를 고려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주변에 취직을 하지 않고 고용되어 있지 않은 사람들이 많더라도 이러한 경우를 감안하지 않기 때문에 완전고용이라고 부를 수 있는 것입니다.

 

이렇듯 완전고용의 개념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처럼 모든 사람이 직업을 가지고 있어야 하는 상태를 의미하지 않는다는 것을 이해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완전고용 개념에 대한 추가 설명

완전고용
완전고용

 

 

 

완전고용은 능동적으로 취업을 하려고 하는 의지와 능력이 있는 모든 개인들이 일자리를 가지고 있는 상태를 설명하는 경제적 개념입니다.

 

실업율을 국가에서는 관리하게 되며 선진국의 경우는 실업률이 3~4% 미만이면 완전고용이라고 간주합니다. 완전고용은 실업률이 0%를 의미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실업은 구조적 실업과 마찰적 실업 때문에 항상 있을 수 밖에 없고 이는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완전고용 관련해서 노동력의 참여와 관련해서 완전 고용은 생산 가능 인구의 상당 부분이 취업을 했거나 적극적으로 구직하고 있는 노동력이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습니다. 하지만 완전 고용은 모든 사람들이 직업을 가지고 있다고 해석하면 안됩니다. 완전 고용은 물가와 관려노디어 있습니다.

 

그리고 경제가 완전 고용상태에 있게 되면 더 많은 사람들이 일자리를 가지고 있는 것이고 수입에 따라 가처분 소득이 증가하게 되며 이에 따라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게 됩니다. 수요가 증가하기 때문에 경제 성장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인플레이션을 피하기 위한 정책이 필요해집니다. 또한 물가가 상승하면 임금 인상에 대한 압력이 있을 수 있습니다. 임금인상이 요구될 것이며 임금이  상승하면 다시 근로자들의 구매력이 높아져서 수요와 경제 성장을 더 크게 할 수 있습니다. 완전 고용은 인적 자본을 포함한 자원이 더 효율적으로 활용되는 것이기 때문에 경제적 생산성도 높아집니다.

 

완전 고용을 달성하는 것은 경제성장, 기술발전, 교육, 휸련 기회, 노동 시장 정책, 기업 신뢰도와 같은 다양한 요소들에 따라서 달라지기 때문에 정책 입안자들 입장에서는 매우 중요한 과제들이 됩니다. 완전고용의 개념은 변화될 수 있고 국가와 경제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유의해야 합니다.

 

 

 

완전고용에 대한 개념에 대해서 더 자세한 내용은 바로 아래 첨부한 콘텐츠를 참고해주세요. 완전고용에 대해서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습니다.

 

 

https://www.ktpdigitalstory.com/%ec%99%84%ec%a0%84%ea%b3%a0%ec%9a%a9-%eb%9c%bb%ea%b3%bc-%ea%b0%9c%eb%85%90/#more-2505

 

완전고용 뜻, 100 퍼센트 고용은 불가능 - 케이티의 디지털 스토리

완전고용 뜻과 개념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www.ktpdigitalstory.com

 

 


 

완전고용
완전고용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