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용어와 개념들

디플레이션(Deflation)이란? 경기 침체 현상 개념

by 미스터케이티취미 2023. 7. 15.
반응형

디플레이션 개념에 대한 이해

디플레이션
디플레이션

 

 

 

디플레이션의 개념에 대해서 이야기해봅시다.

 

 

 

디플레이션(Deflation)은 통화량의 축소와 이에 따른 물가 하락, 그리고 국가의 경제활동들이 모두 침체되는 현상을 뜻합니다. 디플레이션은 물가하락이 이어지는 현상이 있습니다.

 

디플레이션은 인플레이션과 반대되는 개념이에요. 디플레이션은 초과공급이 존재하는 상황이 됩니다. 디플레이션에서는 자산의 가치가 급격하게 떨어지고 경제 제반에 깔려 있던 거품들은 없어지게 되어요.

 

 

 

 

 

 

 

그리고 디플레이션의 종류 중에는 자산 디플레이션 개념도 있습니다.

 

 

자산디플레이션이 발생하면 경제성장률이 정체되고 금융시장에는 대 혼란이 발생하고 많은 대기업들이 파산하게 됩니다. 디플레이션은 나라의 수요가 감소하고 공급이 증가합니다. 공급 측면에서 발생하는 디플레이션은 좋은 디플레이션이지만 일반적으로는 디플레이션은 안 좋은 디플레이션입니다.

 

디플레이션일 경우 일자리도 감소하고 소비도 감소하고 실업률은 증가하고 현금가치가 올라가서 부채가 있을 경우 부채에 대한 부담이 커지게 됩니다. 가계와 기업 모두 마찬가지가 됩니다.

 

디플레이션에서는 경제 상장은 낮아질 수 밖에 없습니다.

 

디플레이션의 개념에 대해서 자세한 내용은 바로 아래 콘텐츠를 참고해주세요. 디플레이션의 개념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되어 있습니다.

 

 

https://www.ktpdigitalstory.com/%eb%94%94%ed%94%8c%eb%a0%88%ec%9d%b4%ec%85%98-%eb%9c%bb%ea%b3%bc-%ea%b0%9c%eb%85%90/#more-2305

 

디플레이션 뜻, 2년 이상 물가하락과 경기침체 - 케이티의 디지털 스토리

디플레이션 뜻과 개념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www.ktpdigitalstory.com

 

 

 


 

 

 

 

디플레이션 개념 추가 설명

디플레이션은 경제에서 상품과 서비스의 전반적인 가격 수준이 지속적이고 전반적으로 하락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경제 현상입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가격이 상승하는 인플레이션과는 반대되는 개념입니다. 디플레이션은 경제 활동과 금융 안정성에 상당한 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에 디플레이션은 부정적인 현상으로 간주됩니다.

 

디플레이션의 주요 특징은 상품 및 서비스 가격의 지속적인 하락합니다. 이것은 돈의 구매력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증가하여 개인이 같은 금액으로 더 많이 살 수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디플레이션은 일반적으로 소비자 물가 지수(CPI) 또는 생산자 물가 지수(PPI)와 같은 물가 지수를 사용하여 측정됩니다. 디플레이션은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원인 중 하나는 총수요의 감소로 경제의 과잉 공급으로 이어집니다.

 

소비 지출 감소, 투자 부진, 높은 수준의 부채 또는 엄격한 통화 정책과 같은 요인은 수요 감소와 그에 따른 디플레이션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술 발전과 생산성 향상으로 인해 생산 비용이 낮아져 결과적으로 가격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 단기적으로 디플레이션은 가격이 하락하여 소비자의 구매력을 증가시켜 소비자에게 이익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디플레이션은 장기적으로 경제와 소비자에게 악영향을 미칩니다.

 

 

 

 

 

 

이는 소비자가 추가 가격 하락을 예상하고 구매를 미루는 디플레이션의 악순환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행동은 총수요를 감소시켜 생산 위축, 일자리 손실 및 경기 침체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디플레이션은 가격이 하락함에 따라 부채의 가치는 실질 기준으로 부담이 증가합니다. 이는 차용인이 채무 상환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며 이는 채무 불이행 및 재정적 어려움으로 이어질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디플레이션은 또한 기업이 부채를 상환하기에 충분한 수익을 창출하는 것을 더욱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 디플레이션은 기업의 이윤을 잠식시키고 투자에 대한 기대 수익을 감소시키기 때문에 투자를 위축시킬 수 있습니다. 기업은 가격 하락과 수요 부진에 대한 우려로 투자에 대한 프로젝트를 연기하거나 취소시킬 수 있습니다.

 

이는 경제 성장을 저해하고 수축 주기로 이어져 사업 활동들의 감소, 고용의 감소, 실업의 증가로 경제 상황을 더 악화 시킬 수 있습니다. 디플레이션은 중앙은행과 통화 정책 입안자들에게 문제를 제기합니다. 금리 인하와 같은 전통적인 통화 정책 도구는 디플레이션 압력에 직면했을 때 수요를 자극하는 데 덜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중앙은행은 디플레이션을 방지하고 경제 활동을 촉진하기 위해 양적 완화 또는 직접 개입과 같은 비전통적인 조치에 의지할 수 있습니다. 디플레이션 압력에 대응하기 위해 정부와 중앙은행은 확장적 재정 및 통화 정책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디플레이션 기간은 성장 정체, 투자 감소, 부채 부담 증가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디플레이션은 경제에 큰 어려움을 줄 수 있습니다. 정책 입안자들은 종종 경제 안정을 지원하고 지출과 투자를 장려하기 때문에 적당한 수준의 인플레이션을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디플레이션은 기술 발전과 같은 긍정적인 공급 측면 요인으로 인해 일시적으로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생산성을 크게 향상시키고 생산 비용을 낮추는 긍정적인 디플레이션이 됩니다.

 

 

 

 

디플레이션
디플레이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