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정정책 개념과 거시경제학의 관점 설명
재정정책 개념에 대해서 이야기해봅시다.
재정정책(Fiscal Poilcy)은 거시경제학 관점에서 정부가 정부지출과 조세에 대한 변화를 통해서 경제성장과 물가 안정, 완전고용과 국제수지 안정, 소득분배와 같은 정책 목표를 효과적이고 충실하게 달성하기 위해서 실행하는 정책이에요.
재정정책은 매우 중요한 수단입니다. 정부가 재정정책을 실시하는 방법에는 조세 징수, 국채 발행, 민간 부문 차입 방법이 있어요. 그리고 재정정책은 확대적 재정정책 개념이 있습니다. 확대적재정정책을 통해서 정부지출이 증가하게 되면 균형국민소득은 증가하게 되고 이자율은 상승합니다.
이자율이 상승하면 민간 투자는 다시 감소하는 구축효과가 발생할 수 있어요. 확대적 재정정책을 시행하면 총지출이 증가하고 국민소득은 증가합니다. 화폐 수요가 증가하고 이자율이 상승하며 민간투자는 감소합니다. 그래서 국민 소득의 일부 증가분이 상쇄되는 효과가 발생할 수 잇는 것이에요.
재정정책 개념 세부 내용
재정 정책은 경제의 전반적인 성과에 영향을 미치기 위해 정부 지출과 세금을 사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정책 입안자들이 경제를 안정시키고 성장을 촉진하며 다양한 경제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용하는 도구입니다. 재정 정책은 얼마나 많은 돈을 세금으로 지출하고 징수하는지를 결정하는 정부의 예산 결정을 통해 운영됩니다. 지출 및 과세 수준을 조정함으로써 정부는 경제에서 요구되는 상품 및 서비스의 총량인 총수요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재정 정책에는 정부 지출과 조세라는 두 가지 핵심 요소가 있습니다.
1.정부 지출: 정부는 인프라 개발, 교육, 의료, 국방 및 사회 프로그램과 같은 다양한 부문에 대한 지출을 통해 경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지출을 늘림으로써 정부는 경제 활동을 자극하고 총수요를 높일 수 있습니다. 이는 특히 민간 부문 지출이 낮은 경기 침체기나 경기 침체기에 유용합니다. 정부 지출은 일자리를 창출하고, 소득을 늘리고, 지출한 1달러당 1달러 이상의 경제 활동 증가로 이어지는 승수 효과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2.과세: 세금은 정부가 세입을 징수하고 경제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수단입니다. 세금을 통해 정부는 개인과 기업이 사용할 수 있는 가처분 소득의 양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세율, 면제 및 공제의 변경은 근로, 저축, 투자 및 지출에 대한 인센티브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세금을 낮추면 가처분 소득이 증가하고 소비와 투자가 촉진되며 경제 성장이 촉진됩니다. 반대로 세금을 인상하면 가처분 소득이 줄어들어 잠재적으로 지출을 억제하고 과열된 경제를 식힐 수 있습니다. 세금 정책은 소득 재분배 및 불평등 문제 해결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재정 정책은 확장적일 수도 있고 수축적일 수도 있습니다.
1.확장적 재정 정책: 이러한 유형의 재정 정책에는 경제 성장을 촉진하고 경기 침체를 방지하기 위해 정부 지출을 늘리거나 세금을 줄이는 것이 포함됩니다. 확장적 재정정책은 경제에 돈을 투입하거나 국민 주머니에 더 많은 돈을 넣어 총수요를 늘리고 경제 활동을 활성화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는 소비자 지출 증가, 기업 투자 및 일자리 창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확장적 재정정책은 경기 침체나 실업률이 높은 기간과 같이 경제 활동이 크게 침체될 때 종종 사용됩니다.
2.수축 재정정책: 수축 재정정책은 경기 과열을 늦추고 인플레이션을 통제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여기에는 총수요를 줄이기 위해 정부 지출을 줄이고 세금을 늘리는 것이 포함됩니다. 유통되는 돈의 양을 줄이거나 가처분 소득을 줄임으로써 수축 재정 정책은 지출을 완화하고 경제가 과열되는 것을 방지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러한 유형의 정책은 일반적으로 높은 인플레이션 기간 동안 또는 경제가 불균형이나 거품으로 이어질 수 있는 과도한 성장을 경험할 때 시행됩니다.
재정 정책에는 예산 적자 및 흑자 고려도 포함됩니다.
1.예산 적자: 예산 적자는 일정 기간 동안 정부 지출이 세수를 초과할 때 발생합니다. 적자를 충당하기 위해 정부는 채권을 발행하거나 부채를 늘려 돈을 빌릴 수 있습니다. 재정 적자는 경기 침체, 확장적 재정 정책 또는 지출과 수입 사이의 구조적 불균형을 포함한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적자는 단기적으로 경제를 부양할 수 있지만 지속적이고 큰 적자는 정부 부채 및 이자 지급 증가와 같은 장기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2.예산 흑자: 세수가 정부 지출을 초과할 때 예산 흑자가 발생합니다. 흑자는 정부 부채를 줄이거나 미래의 경기 침체에 대비한 재정적 완충재를 만드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지속적인 흑자를 유지하는 것은 잠재적인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정부의 과도한 저축은 총수요를 감소시켜 경제 성장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재정 정책에 한계와 도전이 없는 것은 아니라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몇 가지 주요 고려 사항에는 정책 조치 이행 시 시차, 정부 지출 증가로 인한 민간 투자의 잠재적 혼잡, 자원의 잘못된 할당 위험, 단기 안정화 목표와 장기 지속 가능성 간의 균형 필요성이 포함됩니다.